Re: 불완전하지만 up-to-date로 표시된 데비안 웹 번역에 대해

Changwoo Ryu <cwryu@debian.org> writes:

> 안녕하세요.
>
> 이제 이 문제에 대해 액션을 취할 준비가 됐네요. 현황과, 실제로 어떻게
> 조치할지, 그리고 제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
> ## 불완전한 번역의 상황
>
> 대략적으로 집계를 해 봤습니다. 정확히 어떤 방법인지는 당사자가 남용할
> 가능성이 있으므로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현재까지 파악한 바에 따르면,
>
> - 세벌님이 지금까지 커밋하신 458개 파일 중에서 300개가 불완전한 번역입니다. 65.50%에 달합니다.

파악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창우님.

> [...]
>
>   - 그 중에서도 4개 파일은 복사한 후에 제목을 포함해 아예 단 한글자도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
> - 라인 수 기준으로는 번역된 줄이 5400여 줄인데 반해, 번역되지 않은 줄이 8200여 줄입니다.
>
>   - 코드, URL 등은 최대한 뺀 숫자입니다. 추가로 번역이 불필요한 부분을
> 빼더라도 번역하지 않은 부분이 더 많습니다.
>
>   - 줄수로만 따져도 그렇지만, 보통 어렵고 길고 애매한 부분이 번역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

> [...]
>
> debian-www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translation-check 템플릿에 (해시값은 그대로 두고) 다음과 같이
> mindelta="-1"을 추가하는 방법을 쓰겠습니다. 혼동하지 않도록 아래에
> 불완전한 번역이라고 안내하는 주석을 추가합니다.
>
>   #use wml::debian::translation-check translation="해시값"
> maintainer="..." mindelta="-1"
>   # 주의: 불완전한 번역. 번역을 마친 다음 위의 'mindelta="-1"'를 지우십시오.

참 아름다운 방법이네요,,, 정말정말 수고하셨습니다!!!

> [...]
> 삭제되고 296개의 파일에 위 표시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

> ## 번역자 분들이 할 일
>
> 앞으로도 불완전한 번역은 자제하시고, 앞으로 혹시 불완전한 번역을
> 커밋해야 겠으면 본인이 스스로 위와 같이
> 'mindelta="-1"' 표시를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불완전한 걸
> 불완전하다고 알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페이지를
> 완성된 것처럼 표시하는 일은 Debian social contract의 "We will not hide problems"과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황병희 드림

--
Still i'm waiting for Debian 11 -- ^Bullseye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