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기본 설치 패키지 (Re: DebConf24 부산 한국어 L10N 모임에 초대합니다)

바쁘신 와중에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따로 설치하는 건 피하기 어렵죠.  (apt install task-korean-desktop-gnome)
> task-korean-desktop-gnome은 한국어로 설치했을 때만 포함됩니다. 한국어가 아닌 설치에서도 gnome
> desktop을 선택해 설치하면 각종 언어에 필요한 패키지들까지 포함해서 설치가 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Debian에 기본 탑제를 생각했던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Debian GUI 설치 시 한글 키보드 설정을 하였다면, 분리된
패키지를 네트워크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을 생각했었던 것이구요. 마치 Gnome/KDE를 추가 선택할 수 있듯, 한국어 폰트,
ibus도 설치 중 선택+추가 설치 할 수 있으면 어떨까 생각했던 부분입니다.

애초에 한글 키보드인데 한글을 읽지도 쓰지도 못하는 것이 조금 아쉽다고 생각했던 것이고 다른 유저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지
않을까해서 아이디어를 제안한 것입니다.

> [...]
> 개발과 테스트에 참여하면서 해야 하는 일입니다.
>
> "한국어(101/104호환)"은 한/영키와 한자키가 추가된 xkb 키보드 레이아웃의 이름이고 입력기가 아닙니다만,
> gnome-control-center에서 ibus 설정을 할 때 그런 식으로 xkb 레이아웃이 있으면 그것이 자체적으로
> input source인 것으로 구현을 해 버려서 오해하기 쉬운 모양으로 만들어 버렸죠. 일부러 빼는 것도 설득이 필요한

맞습니다. 아마 의견만 주고받는 수준이 아니라 메인테이너들과 Debian/Gnome/Ibus등 많은 분들과 협업 + 토론이
있어야 할듯합니다.

> 이런 부분을 몇몇에게 (정작 그 몇몇은 이런  기본값이 없이도 잘 쓰는 고급 유저죠) 책임을 맡길 일은 아닌 것 같고, 더
> 많은 분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업스트림에 피드백을 했으면 좋겠네요.

쉬운 부분이라 생각하지는 않고 보통 오픈소스가 그렇듯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이번 Debconf에서 누군가는 이런
생각을 한다 정도로 생각해주시고, 혹시 저와 같은 사람이 있다면 여기에 메일이 더욱 활성화 되면 좋을 것 같아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