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설치 패키지 (Re: DebConf24 부산 한국어 L10N 모임에 초대합니다)

패키지 설치의 문제만 말해보겠습니다.

2024년 5월 12일 (일) 오전 11:43, Kwanghoon Son <kwangson@yahoo.com>님이 작성:

> 추가로 아이디어는 데비안 Gnome desktop을 사용하다보면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 제가 기본적으로 개발 PC로 사용 하다보니 기본 Lang은 영어, input-source는 한국어를 사용합니다.
> 이 경우 데비안 설치가 완료 후 keyboard가 한국어(101/104?) 로 설정될 수 밖에 없으며 font, 및 ibus-
> hangul을 설치 후 설정해야합니다.
> 한국어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font가 기본적으로 설치 안되는 것은 항상 유저 경험상 아쉬워서 이 부분이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따로 설치하는 건 피하기 어렵죠.  (apt install task-korean-desktop-gnome)
task-korean-desktop-gnome은 한국어로 설치했을 때만 포함됩니다. 한국어가 아닌 설치에서도 gnome
desktop을 선택해 설치하면 각종 언어에 필요한 패키지들까지 포함해서 설치가 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로 사용하는 OS와 비교할 수는 없는 일이죠. 그 대신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은 packagekit 등을 활용해서
gnome-control-center에서 입력기와 글꼴 설치를 유도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이것은 한국인만의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만든다거나 설정을 한다고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아니고 여러 개발 주체와 피드백을 하고 설득을 하고, 필요할 경우
개발과 테스트에 참여하면서 해야 하는 일입니다.

"한국어(101/104호환)"은 한/영키와 한자키가 추가된 xkb 키보드 레이아웃의 이름이고 입력기가 아닙니다만,
gnome-control-center에서 ibus 설정을 할 때 그런 식으로 xkb 레이아웃이 있으면 그것이 자체적으로
input source인 것으로 구현을 해 버려서 오해하기 쉬운 모양으로 만들어 버렸죠. 일부러 빼는 것도 설득이 필요한
일이고 쉽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을 몇몇에게 (정작 그 몇몇은 이런  기본값이 없이도 잘 쓰는 고급 유저죠) 책임을 맡길 일은 아닌 것 같고, 더
많은 분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업스트림에 피드백을 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