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DebConf24 부산 한국어 L10N 모임에 초대합니다

먼저 데비안 개발자는 아니지만 자주 사용하는 유저로써, 데비안 관계자, 개발자, 행사 스텝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On Sat, 2024-05-11 at 08:00 +0900, Changwoo Ryu wrote:
> 이 메일링 구독자라면  이미 아시겠지만, 7월28일부터 8월4일까지 부산에서 데비안 컨퍼런스 DebConf 24가 열립니다.

아쉽게 개인사유로 참석은 못하지만 온라인 세션등이 있다면 시청하겠습니다.

> 이런 사항을 포함한 데비안 및 리눅스 환경에서의 한국/한국어 관련 전반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대략적인 생각만 있고,
> 구체적인 내용이나 일정은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한국어 관련 세션, 혹은 추후 개발 아이디어가 있다면 참여 및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추가로 아이디어는 데비안 Gnome desktop을 사용하다보면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제가 기본적으로 개발 PC로 사용 하다보니 기본 Lang은 영어, input-source는 한국어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데비안 설치가 완료 후 keyboard가 한국어(101/104?) 로 설정될 수 밖에 없으며 font, 및 ibus-
hangul을 설치 후 설정해야합니다.
한국어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font가 기본적으로 설치 안되는 것은 항상 유저 경험상 아쉬워서 이 부분이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개발 및 리소스 측면에서 기본 Lang이 영어이니 설치가 안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지만 타 OS(맥) 의 경우 기본
lang과 자판은 다르게 설정되어도 한국어는 잘 작동합니다.

> [...]
> 하루 이틀 집중적으로 sprint 형식으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지만, sprint 형식으로 하더라도 언제 어떻게 할지는
> 정하지
> 않았습니다. 주변에 거주하는 분이 아니라면 참가하기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는데, 그런 분들을 위해 추가로 BoF 세션만 진행할
> 수도 있구요. 가능하면 좋은 분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하려고 합니다. 피드백을 받고 구체적인 일정을 정하려고
> 하니
> 관심이 있으신 분은 본인이 바라는 일정이나 내용 등을 알려 주세요.

DebConf에 참석을 못하지만 이후 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아보거나 메일링 리스트 보고 있으니 이후 소식 기다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