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constantly merging webwml/master into your working tree?

2020년 4월 18일 (토) 오후 11:59, sebul <sebuls@gmail.com>님이 작성:

> 여긴 영어 말고 한국어로 써도 되죠?
> git pull
> 명령을 했는데 자동으로
> merge 되는 경우가 있나보네요.

git pull했는데 merge되는 경우가 있는 정도가 아니라, git pull이 하는 일이 원래 그겁니다. fetch &
merge가 pull 동작이에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세벌님은 git 사용법을 모르고 알고가 문제가 아니에요.

https://www.debian.org/devel/website/using_git.ko.html

> "git pull"을 수행하고 편집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로컬 git working 디렉토리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브랜치의 원격 저장소에 없는 커밋되지 않은 변경 사항이나 로컬 커밋이 있는 경우 "git pull"을 수행하면 자동으로 병합 커밋이 생성되거나 충돌로 인해 실패합니다. 완료되지 않은 작업을 다른 브랜치에 보관하거나 "git stash"와 같은 명령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주십시오.

한달도 안 지난 올해 3월에 세벌님 본인이 번역해 놓으신 건데, 번역을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고 하고 계시거나, 번역하고도
스스로 이 내용을 신경쓰지 않고 계신 겁니다.

실수하지 않는 방법은 세벌님 스스로 push를 안 하는 거 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스스로 MR merge 버튼을 누르지도
말고요. 그래서 최소한 안전판으로 salsa의 MR 통해 다른 사람의 리뷰를 받으라고 작업하라고 조언을 드렸지만 그 시간을 못
참고 또 다시 push하시네요. 계속 그러시면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강제로 못하게 되서 끝나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