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이유 Re: About Debian L10n Korean

제목을 낚시성이 아니도록 바꾸겠습니다.

2020년 3월 12일 (목) 오전 9:24, "세벌" <sebul@korea.kr>님이 작성:

> [...]
>
> 라고도 써 있네요.
>
> 토론  포럼 번역을 위한 데비안  특정 패키지와 문서 한국어
>
> 엉터리 번역으로 하면 이렇게 되네요.
>

> 아무나 메일 보낼 수 있긴 한데, 데비안 패키지와 문서에 대해 한국어로 토론 하는 곳 이겠죠?
>
> 다른 분도 아니고 @debian.org 붙은 메일을 쓰시는 분께서
>
> 무려 10년도 더 된 개인의 잘못부터해서 공개처형하듯이 파헤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 @korea.kr 붙은 공공 메일을 쓰시는 분께서 이 오전 시간에 메일을 보내서 컨설턴트 하려고 했다고 하는 말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되죠? 세벌님이 허위로 그랬다고 제가 비판하는 겁니다만, 그게 허위가 아니면 불법을 하려고 하셨습니까?

제가 메일에서 열거한 건 단순히 개인의 잘못이 아닙니다. 저는 세벌님이 음주운전을 했건 폭행을 했건 관심이 없어요. 제가
언급한 잘못은 세벌님이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입힌 피해들이고, 지금 바로 여기서 같은 방식으로 데비안 프로젝트에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온갖 오픈소스 관련 프로젝트에 기웃거리면서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프로젝트에 피해를 입히는 행동이 있었고, 지금도
바로 여기서 같은 식으로 계속되는 커뮤니티에 피해 입히는 패턴입니다.

> 이 메일링 리스트 성격을 볼 때 제 글도 적절하다고 생각하진 않니다만, 하도 억울해서요...
>

> https://lists.debian.org/debian-l10n-korean/ 아래로 죽 내려가 보면  member 가 60명 70명 정도 되는 거 같은데 다른 분들은 아무런 반응이 없으니...
>
> 여러 사람들이 조용히 지켜보는 데에서 둘이서 싸우는 것 같기도 하고...

언제부터 이 메일링 리스트 성격을 그렇게 잘 생각하셨길래 그렇게 메일링 리스트에 관계없는 글을 많이 쓰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제가 수차례 리스트 주제와 관계 있는 글을 쓰라고 개인 메일을 보냈고, 그래도 안 되서 나중에는 리스트에도 보냈죠.

마치 제가 조용히 해결하려는 노력을 안 하고 세벌님을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는 것처럼 하시는데, 제가 최근 메일 몇 개에서
언급했듯이 세벌님에게 수차례 조정과 경고를 위한 개인 메일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일부러 그런다 싶을 정도로 그 말을 무시하는
일이 반복됐고요. 이제는 개인 메일로 어떻게 해 봐야 제 말을 무시하실 거라는 건 알기에 이제 공개적으로 기록에 남기려고
합니다.

이런 게 부끄러우시면 잘못을 인정하고 지적을 제대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하지만 세벌님의 과거 행적이나 지금의 반응을 볼 때
그런 걸 기대하지 않고요. 단지 이렇게 세벌님의 모든 활동이 공개적으로 비판받을 수 있으니 하나하나에 두려움을 갖고 함부로
하시지 않게 되길 바랄 뿐입니다. 이렇게 지적당하고 나서 시간이 좀 지나면 이제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실지 모르는데, 그 때 다시
이 메일들의 아카이브가 인용될 것이니 잘못된 생각을 갖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