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oth 프로젝트 개설

alioth에 "l10n-korean" 프로젝트를 개설했습니다. 아직은 아무것도 없구요.

http://alioth.debian.org/projects/l10n-korean

프로젝트 개설 목표는 일단 한국어 관련된 패키지를 소스 버전컨트롤에 넣고
공동작업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건데요. 제 패키지부터 넣어볼까 합니다.

버전컨트롤 소프트웨어는 아직 아무것도 셋업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git으로
할 계획입니다. cvs/svn에 익숙한 분들이 더 많겠지만.. cvs는 좀 애로사항이
있고, svn은 새로 만들거나 지울 때 alioth 관리자의 힘을 빌어야 되기 때문
에 git이 제일 낫네요. alioth의 다른 패키지 프로젝트들도 최근엔 git을 많
이 쓰구요. git은 저도 사용법을 대략 checkout, update, commit 정도만 알
뿐 제대로 써 본적이 없지만 이번 기회에 써 볼까 합니다. 참고:
http://wiki.debian.org/Alioth/Git

여담으로...  패키지라는 게, Debian Constitution에 따르면 패키지에 대한
결정은 해당 메인테이너가 최종 권한을 갖게 되는데 (tech committee가 강제
하지 않는한). 메인테이너에 너무 의존하면 그때그때 메인테이너 상태에 따라
패키지 관리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MIA 상태이거나, 아니면 시간이나
지식이 부족하거나, 때맞춰 기분이 안 좋거나 등등..) 한동안 생각했던 건데,
한국어 관련 패키지도 궁극적으론 한두명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여러 명이 DD
여부와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는 체제로 가는 게 부담도 덜면서 여러 사람들
의 입력을 받을 수 있어서 바람직한 방향인 것 같아요. 물론 어떻게 하실 지
는 해당 메인테이너 분들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
Changwoo Ryu <cwryu@debi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