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ex 패키지 삭제 안내

안녕하세요.

2007년 릴리스됐던 ko.tex 패키지가 아직 데비안에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ko.tex은 몇년전부터
cjktex에 머지된 것으로 알고 있고 texlive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texlive-lang-korean 패키지)
중복이라 필요가 없어진지 오래 됐는데요.

단, HLaTeX 시절부터 내려오는 type1 글꼴은 별개의 문제인데요. 지금은 문서에서 트루타입 나눔글꼴이나 noto
sans cjk를 써서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다고 보입니다. 오래전 tex, dvi 문서의 경우에는 컴파일할 때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최소한의 수정만으로 동작할 거라 생각합니다.

또 은글꼴은 은광희님이 처음 만들 때부터 알려진 문헌을 스캔해서 만들었다고 말하는 등 저작권 문제를 명확히 하지 않은채로
배포했기 때문에 여러 번 문제가 됐었는데 클리어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저도 tex 사용이 없었고, 예전 이호석님이 관리하던 패키지라 지금까지 잘 몰랐는데요. 오늘 삭제 요청을 보냈습니다.
해당 패키지는 ko.tex-unfonts (바이너리 ko.tex-base, ko.tex-extra) 및
ko.tex-extra-hlfont 패키지입니다.

류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