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pidgin-nateon 패키지 포기 (orphaning)

수고 많으셨습니다. 거의 쓰는 사람이 없는 패키지를 계속 유지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질문 하나 드립니다.
요즘 많이 쓰는 패키지 중에서 pidgin-nateon 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나요?

2017년 11월 27일 오후 11:31, Changwoo Ryu <cwryu@debian.org>님이 작성:
안녕하세요.

pidgin-nateon 패키지를 포기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제 대부분 사람들이 더 이상 쓰지 않는다는 점,
오리지널 버전이나 fork 버전 모두 방치 상태라는 점.

전 이미 SK컴즈의 개인정보유출사건 때 계정도 지워버렸습니다만, 아직 접속이 되긴 하는지 모르겠네요. :)

popcon 그래프를 보면 지속적으로 사용이 줄었는데 역시 레가시는 쉽게 없어지지 않아서 꽤 많은 분들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은 얼마나 될지 모르겠네요.

https://qa.debian.org/popcon-graph.php?packages=pidgin-nateon

이런 이유도 있고 삭제 요청하는 패키지들과는 다르게 이 패키지는 다른 대안이 없으므로 그냥 orphan 상태로 남겨두겠습니다.
지금이나 훗날이라도 필요한 분이 있다면 맡아서 작업하실 수 있겠죠.

류창우.

--
세벌식 http://sebul.sara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