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패키지의 Maintainer 필드 변경

데비안 프로젝트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메인테이너가 패키지를 "소유하
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constitution에도 개발자의 자기 패키지에 대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 있는데, 이 방식은 데비안이 지금과 같이 확장하는데 큰 기여를 했
지만 문제도 있습니다. 메인테이너가 이상한 결정을 내리거나 게을러서 작업
을 미루면, 강제하는 방법이 technical committee를 통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사실상 강제력을 발휘한 역사가 없죠. (우분투의 경우 이론상 모든 개발자가
모든 패키지의 bzr 아카이브에 커밋할 권한을 가집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있었는데요. 한 가지가 low
threshold NMU로 오래 기다릴 필요없이 메인테이너가 아닌 개발자가 업로드하
게 자발적으로 허용하는 것입니다. [1]

또 한 가지 방법은 "패키징 팀"입니다. 원래는 X를 패키징하는 X task force
정도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수많이 생겼죠. 이미 한국어 글꼴들은 alioth의
pkg-font-dev 프로젝트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한국어 관련 패키지
들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이 리스트를 패키징 팀으로 만들까 합니다.

Maintainer: Debian Korean L10N <debian-l10n-ko@lists.debian.org>

그리고 저는 Uploaders 필드에 올라갑니다. 이렇게 하면 BTS와 FTP에서 각종
자동 메시지들이 이 리스트에 올라오겠지만 조용한 리스트니 별로 상관 없겠
지요. :) 저 말고 다른 분들이 Uploaders 필드에 들어가면 더 의미가 있을 겁
니다.

[1] http://wiki.debian.org/LowThresholdNmu

--
Changwoo Ryu <cwryu@debian.org>